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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omo Migrans Vol.13 (Nov. 2015) PDF 전문 Download
     
 


<논문>

 
  • 집시와 국민국가: 프랑스의 차별원리를 중심으로

문 종 현

  유대인과 집시는 유럽의 대표적 소수민족이다. 유대인에 대한 차별과 혐오는 2차 세계대전 이후 하나의 사회적 금기로 확고히 자리 잡았지만 집시를 향한 편견의 시선과 사회적 차별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이것은 나치의 집단학살로 희생된 600만 유대인의 죽음은 쇼아(Shoah)로 역사화되고 기억되는 반면, 50만~80만으로 추정되는 집시에 대한 집단학살은 아직 구별되는 이름조차 갖지 못하고 있는 것에서도 알 수 있다.  
  • 프랑스 이주민의 민족 통합, 신화와 현실 사이에서 : 19세기말 바레스를 중심으로 마 은 지
  프랑스 공화국의 비전들 중에 하나는 공화국은 ‘하나이면서 불가분’하고 민족 안에 있는 구성원들은 단지 개인들로 인식된다는 점이다. 그런 의미에서 프랑스 시민은 프랑스혁명 이래로 ‘보편적’이었고 민족 공동체 안에서 한 개인의 타자와의 다름의 표시는 공공영역에서 허용될 수 없었다. 다름의 표시는 가정이라는 사적 영역 내에 국한되어야 했다. 그러므로 국적과 인종을 불문하고 어떤 한 개인이 공화국적인 가치들을 받아들이고 또 프랑스 문화를 채택한다면 프랑스 민족에 동화될 수 있었다.  
  • 유럽의 반이민 정서와 극우정당 지지율 관계 분석

오 정 은

 

요즘 유럽은 매일 수백 명에서 수천 명씩 밀려드는 난민문제로 고민하고 있다. 더블린규정에 명시된 ‘역내에서 망명신청 접수는 오직 한 국가(망명신청자가 처음 도착한 국가)에서만 가능하다’는 원칙에 따라 역외지역에서 온 난민신청자가 대부분 EU 영역 경계지역에 위치한 남부 및 동부지역 회원국에서 난민신청을 하고 체류 중인데, 이들이 머물고 있는 국가에서 그 많은 난민을 계속해서 수용하기 부담스러워하고, 다른 EU 회원국들은 자국으로 난민을 수용하는데 미온적이기 때문에, 난민 문제는 해결점을 찾지 못한 채 연일 유럽의 가장 중요한 뉴스로 다루어지는 형국이다.

 
  •‘샤를리 엡도 사건’과 프랑스 내 소수자들: 무슬림, 유대인 그리고 프랑스 공화국

박 단

  2015년 1월 7일 현지시각 11시 30분 경, 알제리계 이민자 2세인 쿠아시 형제(Chérif et Saï̈d Kouachi) 는 파리 11구에 위치한 풍자 시사만화 주간지 『샤를리 엡도(Charlie Hebdo)』의 편집실에 난입해 10명의 편집진과 2명의 경찰관을 살해하고, 다른 네 명에게 중상을 입혔다. 이러한 ‘샤를리 엡도 사건’은 전 세계를 경악시켰을 뿐만 아니라 누가? 왜? 라는 질문과 함께 ‘표현의 자유‘(freedom of expression)라는 명제를 전 세계인의 마음속에 각인시켰다.  
 

• 사랑의 존재론: 오늘날의 사랑에 대한 비판적 소고

김 주 은

  사랑에 대해 말하는 것은 왜 어려운가? 롤랑 바르트(Roland Barthes)가 지적했듯이, “우리는 우리가 사랑하는 것에 대해 말하는 데 언제나 실패한다.” 사랑 담론은 어느 시대에서나, 어느 장소에서나 형성되어왔지만, 그 모든 담론들은 사랑을 무엇으로도 정의할 수 없었다. 사랑의 ‘무엇'을 이야기하는 일은 사랑을 지시하고 있(다고 여겨지)는 사랑 주변부의 것들, 사랑의 정황들이나 효과들에 의해 대리-설명될 뿐이다.  
 

• 日本市民による植民地支配の記憶の試み: 「在日筑豊コリア強制連行犠牲者納骨式追悼碑建立実行委員会」を事例に

大和 裕美子

  本稿は、1990年代から日本で展開された追悼碑建立運動において、在日韓国・朝鮮人がリーダーとなった運動に、日本人メンバーがどのような思いで関わったか、すなわち運動の動因を明らかにすることを目的とする。  
 

<연구회 휘보>

 

 

<이주사학회 연구윤리 규정>

 

 

<『호모 미그란스』투고 규정>

 

 

<『호모 미그란스』편집 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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