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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o Migrans Vol.27(Nov. 20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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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자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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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논문 – 마이너리티의 통합과 통제: 모빌리티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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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 남북전쟁 전후 원주민의 노예문화와 흑인노예 |
오영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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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15년 6월 사우스캐롤라이나 찰스턴에서 인종혐오로 인한 흑인교
회 총기난사 사건이 일어났다. 그 희생자를 기리는 장례식에 참석한 대통
령 버락 오바마(Barack Hussein Obama II)는 추모연설 도중 체로키
(Cherokee)족의 애국가로 알려진 찬송가 어메이징 그레이스(Amazing
Grace)를 부르며 미국인뿐 아니라 전 세계를 감동시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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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2차 세계대전 미국정부의 일본계 미국인 재정착 정책에서
드러나는 조건부 이동성(mobility)과 그 한계 |
권은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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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성(mobility), 즉 이동할 곳을—혹은 머무를 곳을—선택할 개인의 능
력은 서구 근대 시민권의 핵심 요소이다.1) 21세기 들어 영미권의 문화
및 도시 지리학, 사회학 연구자들은 미국의 현대사에서 이동성이 인종,
젠더, 섹슈얼리티, 국적에 따라 차등적으로 배분되는 방식을 연구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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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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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질적인 문화의 충돌과 공존 - 영화 <컬러풀웨딩즈>와 <나의 그리스식 웨딩> 연구 |
신영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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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사회는 2006년에 참여정부가 ‘다문화·다민족 사회로의 전환’이라는
문제의식을 선언하면서 이주자 정책의 변화를 모색하게 된다.1) 대통령
산하 차별시정위원회가 2006년 4월 26일에 발표한 ‘혼혈인과 이주자에
대한 사회통합 지원안’은 한국 정부 주도의 다문화주의의 청사진이자 선
언문 격이라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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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통합프로그램 단계평가의 구술시험 평가 개선 방안 연구:
분석적 채점표 활용을 중심으로 |
배경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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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민 정책을 관장하는 정부 기구 신설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민에 관한 사회적 합의가 형성되었다고 말하기는 쉽지 않으나,
이전과 달리 보다 적극적인 이민 정책을 요구하는 목소리는 더욱 높아지
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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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고자료로 본 고 백포만의 포구세력 - 기원전 1세기부터
기원후 4세기대를 중심으로 - |
이동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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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남반도는 海灣을 중심으로 해남만, 백포만, 도암만 등 세 개의 권역으
로 구분할 수 있다. 고(古) 백포만과 접하고 있는 행정구역은 해안가의
송지면과 화산면 이외에, 조금 더 내륙에 위치한 현산면이 포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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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리브의 탈식민화와 아이티 혁명의 기억: 에두아르 글리상의
희곡, 『무슈 투생(1961)』을 중심으로 |
하영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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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에두아르 글리상(Édouard Glissant)의 《무슈 투생(Monsieur
Toussaint, 1961)》을 카리브의 탈식민화라는 역사적 맥락 속에서 분석
한다.1) 《무슈 투생》은 아이티 혁명의 지도자였던 투생 루베르튀르
(Toussaint Louverture)를 다룬 역사극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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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회 휘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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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주사학회 연구윤리 규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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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모 미그란스』원고작성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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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모 미그란스』편집ㆍ투고 규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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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연구회 회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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